미국에서는 매년 4월 15일까지 세금 보고를 해야합니다.
자본주의 나라 답게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여 세금보고를 간편하게 하려면,
 Sprintax, Turbo Tax등 유료사이트를 이용해야합니다.

RA 를 해서 학교에서 월급을 받는 대학원생의 경우 학교에서 지정해주는 회사를 통해서
세금보고를 하는게 좋다!
우리학교에서는 Sprintax 를 이용하기 때문에 Sprintax를 이용하여 어떻게 세금보고를 하면좋을지 하나부터 열까지 다뤄보도록 하겠다.

1. 학교시스템상의 Immigration Service에 먼저 신고. 

이부분은 학교마다 홈페이지가 다르다. 메일 온것을 자세히 보면 가이드와 학교 Immigration services 시스템 주소가 있을 것이다. 해당 홈페이지에서 Tax form 을 클릭하여 몇개 질문에 클릭만 하고 넘어가면 된다. 
우리 학교에서는 해당 폼을 제출하면 Sprintax 에 10달러 할인 쿠폰을 이메일로 2-3일 후에 발송해준다!

2. Sprintax
Sprintax 는 결국엔 본인이 세금 신고를 하는걸 다 입력하고, 검토해야하지만 좀 더 간편한 방식으로 서류를 쫙쫙 정리해 주도록 도와주는  웹사이트다. (https://www.sprintax.com/)
먼저 회원가입을하고 ( 학교 아이디로),  "Complete your tax return" 을 클릭해준다.


그이후에 년도가 나오는데, 현재 신청하는 년에서 1년전 세금 환급을 신청하는것을 선택해 준다. 
예) 2022 년 신청 --> 2021년 세금환급 클릭


그다음에 기본정보를 입력해준다.
여권번호, 입국날짜, 주소, 연락처, 비자 유효기간등

 3번째 단계가 조금 번거롭다.
3번째 단계 --> "Let's talk money"



여기서 "Add Document"를 클릭해서 어떤 서류를 업로드할 것인지 선택해야한다.

Research Assistant이고 세법상 비거주자(그린카드, 시민권 없고 5년이하로 미국에있는 학생)의 경우, 즉 대학원생이면서 학교 연구실등에서 일하고 학교에서 월급을 받는 케이스. 
"W-2" 와 "1042-S"를 내야한다.


그런데! 여기서 혹시나 로빈후드 등을 이용하여 주식투자를 해당연도에 하였다면 (매수는 상관 없음, 매도는 1달러라도 신고해야함!) 

"1099-S"를 추가로 내야한다.

그렇다면 일단 주식 이야기는하지말고,  "W-2" 와 "1042-S"에 대해 알아보자.

"W-2"란 임금에 대한 세금 보고서 이다. 저희는 학교에서는 임금을 받았기 때문에 "W2" 를 제출해야한다. 필자의 경우 W-2는 OneUSG(https://oneusgconnect.usg.edu/)에서 받을수 있었다. OneUSG 는 학교에서 임금을 받을때 여러 학교가 이용하는 시스템으로, 이 시스템에는 다양한 학교가 등록되어있다. 

"1042-S"는 미국에서 일하지만 우리가 외국인이기 때문에 세금과 관련해서 내야하는 서류이다.
1042-S 는 Glacier에서 확인할 수 있다.(https://www.online-tax.net/)

각각 상황에 따라 맞는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해당 자료를 다운 받으면 Sprintax 에 업로드를 할 수 있게 해놓았다.


하지만 아무리 자동 업로드를 하더라도 SSN 과 같은 여러 정보들은 결국 본인이 다 다시 입력해야한다........... 주르륵...


그 다음에 이해해야 할 것이 바로, 이 신청을 통해서 우리는 2가지 Source 로 부터 세금환급을 받는다는 점이다!

학교에서 준 할인코드로 49달러중 몇달러는 할인이 되긴했지만 그래도 비싸다.

이후에는 해당 문서를 다운로드 한후 이를 우편으로 보내야한다.
2022년 부터는 부분적으로는 인터넷 접수도 되는것같은데 결국엔 아무리 클릭해도 인터넷으로 전송이 안되서 우편으로 부치기로 했다.

1) Federal 

2) St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