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사는 곳은 미국 남부! 여름에 엄청 덥고 습하고 여름이 아주 긴 그런 동네입니다~~
깻잎이 먹고싶은데 파는 곳은 주위에 없고~~ 결국 아마존에서 깻잎 을 주문합니다...  (아마존링크. 광고아님)
한국 깻잎 입니다...
한국에서는 천원정도하던데 미국오니 만원이 되는 매직..ㅎㅎ 

그런데 문제는 원래 파종 시기가 봄인데, 차일 피일 미루다보니 7월이 되어버린 겁니다! 그래서 뒤늦게 씨를 심다보니 더운 데서 발아가 잘 될까 ? 라는 궁금증이 생깁니다. 

씨앗 발아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습도 + 온도




사진처럼 일부의 씨앗들을 집에서 아래 사진과 같이 락앤락통에 키친타월에 물을 흥건히 묻힌뒤 위에 씨앗을 놓고 랩을 씌워 실내 (화씨 75도) 에서 놓았더니 1/20 정도가 3일후에 발아하였습니다! 키친타월이 좀 말라보일 때마다 2일 정도에 한번씩 물을 보충해 주었어요.



이렇게 발아한 새싹들을 흙에 옮겨 심어줍니다. 베이비들이 다칠수 있기 때문에 핀셋을 이용했지만 뭐 손으로 해도 상관없습니다. (나중에 발아에 성공한것들은 걍 손으로 팍팍 햇어욤..ㅎㅎ)

이렇게 발아에 성공한 뒤.... 사실 발아율이 그렇게 높지 않아서 여러가지 방법으로 실험해 보고제일 효율적인 발아 방법을 찾고자 하였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총 7개의 실험군을 두었는데요,

*****실내******
1) 플라스틱 용기+적신키친타월+위에 랩(구멍 안뚫음) - 실내
2) 플라스틱 용기+적신키친타월+위에 랩(구멍 뚫음) - 실내
3) 플라스틱 용기+적신키친타월+랩대신 뚜껑 더 습하게 만듬 -실내 
4) 호일+적신키친타월 - 실내 ( 호일안에 적신 키친타월위에 씨앗을 올려두고 빛을 완전차단)

*****냉장고안****
5) 플라스틱 용기+적신키친타월+랩대신 뚜껑 더 습하게 만듬 -냉장고안
6) 호일+적신키친타월  -냉장고안 ( 호일안에 적신 키친타월위에 씨앗을 올려두고 빛을 완전차단)

*****실외-낮에 35도 이상 한여름 ******
7) 흙에 바로 심기


자 결과는 과연!!!

잘 발아 - 1),2),3) 

1-2개 정도만 발아 - 4)

발아 X - 5),6),7)

냉장고안에 한번 넣어본 이유는 어떤 식물의 경우 발아점이 0도씨라는 이야기를 듣고 진행해보았는데요... 깻잎은 아닌가봐요... 
그리고 여름이라 너무 더워서 흙에 바로 심은 씨앗의 경우는 온도가 너무 높아 발아를 하지 못한것으로 보입니다. 땅이 축축해지게 주기적으로 물을 뿌려줬는데 말이죠. 

발아 후 옮겨 심은지 1달 후!
양옆에 사이즈가 큰 아이들은 20일 정도 전에 1차적으로 테스트할 때 심어줬던 아이들이 예요~~ ㅎㅎ




씨앗이 너무 비싸서 다음엔 한국 갔을 때 씨앗을 사올까 하는데요 혹시 이게 법에 걸리는건지... 찾아봐도 안나오는데 댓글로 의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