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무감독 학습과 감독학습의 차이
머신러닝은 크게 두가지 학습이 있다.
무감독 학습과 감독 학습이다. 도대체 뭐를 감독한다는 것일까?
감독의 뜻은 학습을 통해 우리가 목표로 하는 "라벨.이름" 이 있는가다.
예를 들어서, 여러 사람의 식습관 성별, 나이 등의 자료를 넣어서 이 사람의 비만 유/무를 예측한다고 가정해보자.
이때 우리는 목표로 하는 라벨이 "비만", "정상" 과같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감독 학습의 예이다.
반면, 무감독 학습이란 학습을 통해 우리가 목표로 얻고자 하는 "라벨,이름"이 없는 경우다.
이는 군집화라고도 하는데 비슷한 자료를 가지고 있는 샘플을 그룹화 시켜서 묶어주는 것이다. 아까 의 예를 다시 이야기 해보자, 여러 사람들의 식습관, 성별, 나이의 자료를 넣어서 비슷한 성향을 갖고 있는 사람들끼리 그룹별로 자동적으로 묶어주는 것이 무감독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3. 딥러닝의 정의
딥러닝은 이러한 머신러닝에서 조금 더 나아가서, 인간의 뇌를 모방한 알고리즘들을 이용하여 하여 학습하는 것이다.
인간의 뇌는 수만은 뉴런들이 상호 작용하며 의사결정을 하도록 이루어져 있다.
이처럼 딥러닝에서는 뉴런을 모방하여 수만은 층(layer)들이 학습을 돕는것이다.
때문에 좀 더 많은 컴퓨터 파워가 필요하지만 여러 장점이 있다. 이를 좀 더 자세히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Feature"와 "Sample"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 한다.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도록 하자 :) Have a nice day